디폴트옵션,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연금꿀팁 12월 첫 번째 이야기 디폴트옵션,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안녕하세요 쿼터백 연금연구소입니다.

12월 2일 드디어 디폴트옵션,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 상품 출시가 시작되었습니다.

디폴트옵션 상품이 출시되는 것이 나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시죠.

쿼터백 연금연구소에서는 12월 연금 꿀팁의 주제로 #디폴트옵션 을 선정해서 꼭 알아야 할 디폴트옵션 이야기들을 해보기로 했어요.


디폴트옵션,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는 근로자가 본인의 퇴직연금 적립금을 운용할 금융상품을 결정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정해 둔 운용방법으로 적립금이 자동 운용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미 퇴직연금 운영 경험이 풍부한 미국, 영국, 호주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퇴직연금제도에 디폴트옵션을 도입하여 연평균 6~8%의 안정적인 수익률 성과를 내고 있답니다.

디폴트옵션은 확정기여형퇴직연금제도(DC)와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에 도입되는데요.
근로자가 신규가입 혹은 기존 상품의 만기가 도래했음에도 운용지시를 하지 않을 경우 최대 6주간의 대기 기간을 거친 후 사전지정방법으로 운용됩니다.


디폴트옵션이 나의 퇴직연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퇴직연금사업자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승인받은 디폴트옵션을 사용자(회사)에게 제시하고, 사용자(회사)는 선택한 디폴트옵션을 근로자대표 동의를 거쳐 퇴직연금규약에 반영하게 돼요.
그 후 근로자는 퇴직연금사업자로부터 제공받아 규약에 반영된 디폴트옵션 주요 정보를 제공 받고 그 중 하나의 상품을 본인의 디폴트옵션으로 선정하게 됩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지난 11월 13일 165개의 디폴트옵션 상품을 승인하였는데요.
우리나라의 디폴트 옵션 상품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 적립금의 원리금이 보장되는 상품
둘째. 자본시장법상 공모펀드로 타겟데이트펀드(TDF), 밸런스드펀드(BF), 스테이블밸류펀드(SVF), 사회간접자본펀드(SOC펀드) 등 실적배당형 상품셋째. 원리금보장상품인 1과 펀드상품인 2의 상품을 혼합한 포트폴리오로 구성된 상품

그렇다면 나는 어떤 상품을 선택해서 퇴직연금을 운용해야 할지 고민하게되죠?
다음 연금 꿀팁은 디폴트옵션 상품의 특성과 선택 방법을 주제로 찾아올게요!

 

12월 연금 꿀팁 재미있게 보셨나요?
쿼터백 연금연구소에서는 도움 되는 연금 꿀팁을 계속해서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지난 콘텐츠는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세요!